![[정보처리기사] 실기 정리 - 통합 구현](https://img1.daumcdn.net/thumb/R750x0/?scode=mtistory2&fname=https%3A%2F%2Fblog.kakaocdn.net%2Fdna%2FbC1QiI%2Fbtstkpyz58Y%2FAAAAAAAAAAAAAAAAAAAAALaHhO6RjfK3IVLFp54fki0oBoxHyhLy4eqQ8fDJBBZh%2Fimg.png%3Fcredential%3DyqXZFxpELC7KVnFOS48ylbz2pIh7yKj8%26expires%3D1753973999%26allow_ip%3D%26allow_referer%3D%26signature%3Db2Zh92Behm1IyBpf14J9LxIh5nw%253D)
통합 구현
-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에 맞게 중계 시스템과 송신 수신 시스템 간의 관계를 적절히 구현하는 것.
송신 시스템 - 운영 데이터베이스에서 연계 데이터를 식별 및 추출하여 인터페이스 테이블로 생성하여 송신하는 시스템
수신 시스템 - 송신 시스템으로부터 수신한 테이블을 수신 시스템의 운영 데이터베이스나 환경에 맞게 변환하여 처리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
중계 시스템 - 송신 시스템과 수신 시스템을 연계해 주는 서버나 시스템
공통 모듈 - 전체 시스템 설계를 할 때 각각의 서브 시스템에서 공통으로 사용되는 모듈들을 하나로 묶어 놓은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
모듈화 - 하나의 큰 작업을 각 기능에 따라 실제로 개발할 수 있는 작은 단위로 나누는 것
연계 데이터의 구성은 연계 데이터를 식별하고 식별된 연계 데이터를 표준화하는 과정이며 이 수행 결과로 연계 정의서를 작성한다.
연계 정의서 - 송신 시스템과 수신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 현황을 작성한다.
연계 명세서 - 연계 정의서에 작성한 인터페이스 ID 별로 송수신하는 데이터 타입, 길이 등 인터페이스 항목을 상세하게 작성한다.
연계 매커니즘
- 데이터를 생성하여 전송하는 송신 시스템과 수신하여 운영 DB에 반영하는 수신 시스템으로 구성
직접 연계 방식 - 중간 매개체 없이 송신 시스템과 수신 시스템이 직접 연계되는 방식
- DB Link, DB Connection Pool(WAS), JDBC, 화면 링크(Link), API/Open API
간접 연계 방식 - 연계 솔루션과 같이 중간 매개체를 이용하여 연계하는 방식
- 연계 솔루션(EAI), Web Service/ESB, Socket
대칭키(비밀키) 암호방식 - 암호화와 복호화에 동일한 키 사용
- DES, TDES, AES 등
비대칭키(공개키) 암호방식 - 암호화에 사용되는 키와 복호화에 사용되는 키가 서로 다른 방식이다.
- RSA 암호, Elgamal 암호, 타원곡선 암호
ESB - 중앙 집중식을 지향하고 애플리케이션 간의 통합 측면에서 EAI와 유사하지만 애플리케이션 보다는 서비스 중심의 통합을 지향하는 아키텍쳐
Web Service - 네트워크에 분산되어 있는 정보를 서비스 형태로 개방하여 표준화된 방식으로 공유하는 기술. 서비스 지향 아키텍쳐(SOA)개념을 실현하는 대표적인 기술
형상관리 - 소프트웨어에 대한 변경을 철저히 관리하기 위해 개발된 일련의 활동
베이스라인 - 정식으로 검토되고 합의된 명세서나 제품으로 앞으로의 개발을 위한 바탕 역할을 하며, 정식 변경 통제 절차들을 통해서만 변경될 수 있는 것
형상관리를 위한 조직 - 분석가, 프로그래머, 프로그램 사서
형상 식별 - 소프트웨어 형상의 모든 항목에 대해 의미있는 항구적인 명명을 보증하는 소프트웨어 형상관리 활동
형상 통제 - 식별된 SCI의 변경 요구를 검토하고 승인하여 현재의 베이스라인에 적절히 반영될 수 있도록 통제하기 위한 형상관리 활동
형상 감사 - 변경이 적절하게 시행되었는지 객관적인 검증과 확인(V&V) 과정을 거쳐 새로운 형상의 무결성을 확보하기 위한 활동
형상 보고 - 형상 식별, 변경 통제, 형상 감사 기능의 수행 결과를 기록하고 데이터베이스에 의해 관리 하며 이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는 활동
소프트웨어 형상관리 항목
- 분석서
- 설계서
- 프로그램
- 사용자 지침
소프트웨어 재공학
- 기존의 기능 및 품질을 인정받는 소프트웨어의 전체 혹은 일부분을 재사용하여 새로 개발되는 소프트웨어의 질을 높이고 생산성을 향상시켜 개발 시간과 비용을 감소시키는 소프트웨어 위기의 해결책
소프트웨어 역공학
- 소스 코드보다 상위 수준의 추상화에서 프로그램 표현을 위해 프로그램을 분석하는 프로세스
처리 역공학 | 소스 코드에 의해 표현된 절차적 추상을 이해하고 추출하기 위한 과정 |
데이터 역공학 | 프로그램 수준에서 내부 프로그램 데이터 구조와 새로운 데이터베이스 스키마를 역공학해야 한다. |
사용자 인터페이스 역공학 | 기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이해하기 위해 인터페이스 구조와 행위 모델을 코드로부터 추출 |
디자인 패턴
-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시스템 디자인 과정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디자인 문제에 대한 기존의 시스템에 적용되어 검증된 해법의 재사용성을 높여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론
- 재사용성과 모듈
디자인 패턴의 분류와 종류
- 생성 패턴
- 객체 인스턴스 생성을 위한 패턴, 객체의 생성 방식을 결정
- Builder, Prototype, Singleton, Abstract Factory, Factory Method
- 구조 패턴
- 다른 기능을 가진 객체가 협력을 통해 어떤 역할을 수행할 때, 객체를 조직화시키는 일반적인 방식을 제시
- Bridge, Decorator, Composite, Proxy, Adaptor, Facade, Flyweight, Dynamic Linkage
- 행위 패턴
- 객체의 행위를 조직화, 관리, 연합하는 데 사용되는 패턴
- 객체 간의 기능을 배분하는 일과같은 알고리즘 수행에 이용
- Visitor, Template Methodd ,Command, Iterator, Observer, State, Strategy, Memento, Chain of Responsibility, Interpreter, Mediator
- [연계 데이터 식별 및 표준화 절차를 순서대로 나열하시오]
- 연계 번위 및 항목 정의 → 연계 코드 매핑 및 정의 → 변경된 데이터 구분 방식 정의 → 데이터 연계 방식 정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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